종신보험이란 무엇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5회 작성일 22-08-22 21:18

본문

1.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보험상품입니다. 본인이 살아서 보험 보장을 받는 상품이 아니라 죽은 후에 가족들에게 1억 ,2억, 3억 등의 보장된 금액을 남겨주는 형태의 보험상품입니다.  본인이 살아서 받는 보장이 아닌, 사망 후 유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가족의 생계를 걱정하는 가장이라면 가입을 생각해 보는 보험이기도 합니다.


2.종신보험 필요한가
사랑하는 가족이 먼저 세상을 떠났다는 아픔도 잠시일 뿐,  남은 유가족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미래를 걱정해야 하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종신보험은 남은 가족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지급되는 생계자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녀 1명 당 교육자금이 최소 2-3억 원이 든다고 합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양육하고 교육하고, 돈 걱정 없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긴다면 삶을 이어가는데 고난의 연속일 것입니다. 


3.종신보험 장단점
종신보험은 단일 상품 중에서도 보험료가 매우 비싼 편입니다.  처음엔 좋은 의도로 가입을 했다가도 보험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중도해지를 하는 분들이 많기도 합니다.  보험은 끝까지 유지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에 무리해서 과도하게 보험료를 책정하게 되면 만기 시까지 보험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해약을 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이 단점이라면 단점일 수도 있겠습니다.  반면에 보험금의 액수가 크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장점이라면 장점일 수가 있습니다. 
 
종신보험이 아닌 다른 보험 중에서 사망보험금이 나오는 특약에 가입을 해도 사망 후 유족들에게 보험금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특약으로 가입했을 경우 지급받을 때 까다로울 때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신보험의 경우 사망 후 유가족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 자체가 주계약이다 보니 보험가입도 수월하고 보험금 지급 또한 편리합니다.

특약으로 연금전환을 넣을 경우 일부 금액이나 전체 금액을 연금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굉장히 신중하게 결정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면 그냥 연금보험에 가입을 했을 경우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종신보험의 경우 특약으로 연금전환을 가입할 수는 있지만, 주목적 자체가 사망 후 유족들에게 보험금을 주는 것으로 활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만약 연금으로 전환을 할 경우에는 연금보험에 가입한 것에 비해서는 적은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또한 나중에 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은퇴 이후 노후대비 연금이 목적일 경우라면 개인연금저축보험이나 연금보험에 가입을 하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원금까지 완납하는데 기간이 긴 상품이지요.  종신보험 20년 납이라고 해도 25년은 지나야 그동안 불입한 납입료를 환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 중도 해지환급금도 적은 편이라서 해지하게 되면 손해를 본다는 점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상속세 절약을 목적으로 종신보험에 가입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험가입자 명의를 자녀 이름으로 하고, 피보험자를 부모이름으로 한 후에 자녀가 보험료를 납입했다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면 부모님께서 사망하신 후에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보험금을 받게 되는 나이에 자녀분은 소득활동을 하고 계셔야 하구요.

보험금의 경우 민법상으로는 고유재산으로 인정이 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자녀가 상속포기를 하더라도 보험금을 다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법상으로는 상속재산이기 때문에 상속세는 내야 합니다.

질병 후유장애 등의 사유로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진다면 감액완납제도 또는 납입면제 등의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